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세상

히포크라테스가 기적의 열매라 부른 엘더베리

by 자눈 2023. 8. 30.

엘더베리에 대하여

 

엘더베리는 기원전 400년 때부터 건강을 위해 쓰였습니다. 17세기 유럽에서는 감기 예방을 위해 약초로 사용했고, 지금도 유럽,북미지역에서는 감기, 천식, 비염 등 여러 범위에 엘더베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히포크라테스는 면역력을 최고의 치료법이라 말하면서, 엘더베리 같은 항산화 식품을 기적의 열매라고 칭했습니다.

히포크라테스

 

베리류에는 항산화 영양소가 가득한데, USDA(미국 농림부)에 따르면, 블루베리의 항산화력 점수는 4669점, 야생 블루베리는 9621점, 엘더베리는 1만4697점. 블루베리보다 엘더베리의 항산화 영양소가 3배는 많은 것 입니다.

 

엘더베리 연구결과

 

엘더베리의 효과를 밝힌 연구결과 중에, 호흡기 질환이 눈에 뜁니다. 인플루엔자바이러스 A형, B형에 감염된 환자에게  엘더베리 시럽을 48시간 내에 먹게했고 어린이는 2 스푼, 어른은 4 스푼을 먹인 결과, 90%환자가 3일 뒤 증상이 호전됐습니다. 10대에서 50대 초기 감기환자 6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연구에서도 전반 이상이 3에서4일 내에 호전됐다고 합니다.

 

그러나 슈퍼푸드로 지정된 엘더베리의 자세한 연구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삼부커스 (Sambucus)'라고도 부르며, 품종마다 효능이 다르거나 없다고 합니다. 주요 성분으로 각종 비타민, 탄닌, 아미노산, 캐로틴, 안토시아닌 등이 있습니다.

엘더베리는 생김새와 맛은 블루베리와 비슷하지만, 유럽딱총나무(Sambucus nigra)의 열매로, 치료 효능이 탁월한 열매로 알려져왔습니다. 주로 유럽과 북중미에 많이 자라서 품종도 다양한 편이며 감기, 독감 등에 효능이 탁월하고, 치료 효능 덕분에 단순한 열매 보다는 치료제로 쓰이는 편이었습니다.

엘더베리 샐러드

"슈퍼푸드(superfood)"는 영양가가 높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여겨지는 식품들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식품들은 비타민, 미네랄, 항산화물질,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주장됩니다. 그리고 종종 만성 질병의 예방과 건강을 촉진하는데 기여한다고 믿어지고 있습니다.

슈퍼푸드는 엘더베리를 포함해 블루베리,아보카도,초콜릿 (다크 초콜릿),연어,호박씨,녹차,퀴노아,감귤류 (오렌지, 자몽 등)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엘더베리의 효능

 

그 중에서도 엘더베리는 전통적으로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지니고 있다고 여겨져왔습니다. 그러나 이에 대한 과학적 연구는 아직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명확하게 입증된 효능이 많지는 않습니다. 아래는 엘더베리의 일반적으로 알려진 효능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하지만 항상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면역력 강화
    엘더베리는 비타민 C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여 면역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 체계를 지원하여 감염을 예방하고 신속한 회복을 돕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 감기 및 감기 증상 완화
    엘더베리는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여겨지며, 특히 열매와 꽃의 추출물을 사용한 차나 시럽은 기침, 인후 통증, 코막힘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항산화 효과
    엘더베리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혈관 질환, 암 등의 발생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 염증 완화
    일부 연구에서는 엘더베리가 염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되었습니다. 엘더베리에 함유된 화합물이 염증과 관련된 신호 경로를 억제하거나 조절하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추측되고 있습니다.

  • 소화 개선
    엘더베리에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돕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소화 과정을 원활하게 하여 소화불량이나 변비 등을 예방하고 소화 기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항바이러스 효과
    일부 연구에서는 엘더베리의 화합물이 바이러스의 복제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제안되었습니다. 특히 감기와 관련된 바이러스에 대한 억제 효과가 관찰되었습니다.

엘더베리의 부작용

엘더베리 부작용

엘더베리는 감기와 독감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지만 섭취할 때는 주의를 해야 합니다.

미국 메릴랜드대학교 의과대학 자료에 따르면, 생 베리에 청산가리와 비슷한 독성이 있어 덜 익거나 가공되지 않은 채로 섭취하면 안 된다고 합니다. 또한, 의사나 전문가의 조언 없이 어린이에게 주어서도 안 되며 임산부나 모유를 수유 중인 여성도 피하셔야 합니다. 안전하다는 증거가 부족하다고 하며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분도 피해야 합니다. 면역 기능을 민감하게 하는 성분이 있어 자가면역 질환을 심하게 할 부작용이 있다고 합니다. 처음 섭취 한다면 알러지 반응도 살펴야 합니다. 

 

 

또한 COVID-19 환자가 엘더베리를 복용할 경우 치료에 효과가 좋다는 소문이 해외에서 확산 되기도 했으나, 미국 앤드류 웨일 통합 의학센터에서는 COVID-19 감염과 관련된 징후 혹은 양성으로 나왔을 경우 엘더베리를 복용 하지 않는 것을 권장하고있습니다.

 

 

 

엘더베리의 여러가지 효능들은 아직 충분한 과학적 연구로 입증된 것은 아니며, 개인 차이 및 상황에 따라 결과가 다를 수 있습니다.

구매할 때는 한국 식약처에 기능성을 인증 받고 정식 수입 절차를 걸친 제품들이 안전합니다. 공정과 원료가 확실한 제품인지 꼼꼼히 따지는것이 좋습니다.

보관할 때는 서늘하고 건조한 상온에 둬도 되지만 개봉 후에는 냉장보관 하면 더 좋습니다. 엘더베리를 건강보조제로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꼭 의료 전문가와 상의하고 안전한 사용법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